배틀그라운드 업데이트 경쟁전 추가 2020.05.20 (7.2 패치노트)

2020. 5. 24. 00:24겜할꼬얌

배틀그라운드 업데이트 7.2 패치가 되었어요~!! 드디어 모두가 바라던 경쟁전이 만들어졌어요~!!!

업데이트 #7. 2는 여러분께서 많이 궁금해하셨던 경쟁전을 포함하여
무기 및 방어구 밸런스 조정과 연료통 관련 신규 기능 추가, 신규 스킨 출시 등 다양한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어요!!!

또한 콘솔 플랫폼에서 먼저 선보인 봇 시스템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도입되었네요.
보다 자세한 사항들은 아래 패치노트 내용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테스트 서버]

  • 오픈 기간: 5월 13일 16:17 (이하 한국 시간 기준) ~ 5월 20일 18:31
  • 오픈 설정
    • 훈련장, 서바이버 패스, 마스터리 활성화
    • 커스텀 매치, 아케이드 모드 비활성화
    • 일반 매치
      • 봇 포함
      • 맵: 비켄디/ 에란겔
      • 적용 모드: TPP(AS), FPP(NA)
    • 경쟁전
      • 모드 1: FPP/ 스쿼드/ 랜덤 맵 선택
      • 모드 2: TPP/ 스쿼드/ 랜덤 맵 선택
      • SMS 인증 프로세스 활성화
  • 테스트 서버에서 봇 시스템이 포함된 일반 매치와 경쟁전 모드를 모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기간 동안 경쟁전을 플레이하기 위한 필수 조건인 생존 마스터리의 레벨 제한은 1로 하향 조정됩니다.
    경쟁전과 봇 시스템을 제외한 업데이트 내용(스킨 제외)은 테스트 서버 오픈과 함께 적용됩니다.

 

  •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 아래와 같은 현상이 파악되어 대응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로비 최초 진입/로비 재 시작 시, 아케이드 화면으로 입장되는 현상
    • 일반 매치 로비 최초 입장 시, 시작 버튼이 비활성화되어있는 현상 (모드 재 선택 후 정상화)

패치노트 요점정리

아래의 영상에서 더 자세하게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겠네요!!

경쟁전 업데이트

고대하던 경쟁전이 드디어 배틀그라운드에 업데이트되었어요. 경쟁전은 스쿼드로 진행되니 친구들과 함께 도전해 봐야겠네요.          배치고사를 통해 받은 티어에서 골드 이상을 달성하여 보상을 획득해보세요!

생존 타이틀 시스템에서 경쟁전으로의 전환

  • 생존 타이틀 시스템이 새로운 경쟁전 시스템으로 대체돼요!
    • 생존 타이틀 시스템과 달리, 별도의 신규 경쟁전 모드에서 플레이한 결과만이 집계된다고 하네요.
    • 경쟁전에서 플레이한 결과를 바탕으로 플레이어 개개인의 랭크 포인트가 증가하거나 감소.
    • 과거 생존 타이틀 시즌의 데이터는 ‘시즌’ 탭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어요

경쟁전 매치메이킹

  • 이번 배틀그라운드 업데이트에는 신규 ‘경쟁전’ 탭이 추가되었어요.
  • 1인칭 및 3인칭 스쿼드(4인) 모드와 함께 1, 2, 3인 스쿼드 모드로도 플레이할 수 있어요.
  • 경기 당 최대 64명의 플레이어를 지원해요.
    • 경쟁전 경기에서 봇(Bot)은 등장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 경쟁전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모든 팀원이 아래와 같은 자격 조건을 만족해야만 경쟁전을 플레이할 수 있어요.
    • 최소 20 레벨 이상의 생존 마스터리 레벨을 달성해야 한다고 하네요.
    • SMS 인증을 완료한 계정이어야 합니다. 인증이 완료된 계정에 영구 이용제한이 적용될 경우 해당 인증 번호로는 추가 인증이 불가능해요.
    • 경쟁전은 다른 플레이어와 파티를 구성하여 참여할 수 있지만, 랭크 티어의 격차가 2 티어(10단계)를 넘는 플레이어와는 팀을 구성할 수 없어요.
  • 매치 참가 직후부터 매치가 정상적으로 종료(사망 또는 우승) 하기 전에 매치를 이탈할 경우 일정 시간 동안 매치메이킹 제한 페널티를 받게 된다고 하네요.
    • 적용 상세 기준: 플레이어가 2회 연속 정상 종료 전 매치를 이탈할 경우 (매치 나가기, 자살 포함)
    • 적용 기준에 해당하는 플레이어는 5분 동안 경쟁전 매치메이킹에 제한을 받아요.
    • 5분 페널티가 적용된 이후 다시 연달아 매치에서 이탈할 때마다 매치메이킹 제한 시간에 5분이 추가돼요.
      (예: 4회 연속 이탈 시 매치메이킹 제한 15분)
    • 최대 매치메이킹 제한 페널티 시간은 30분이에요.
    • 플레이어가 하나의 매치를 정상적으로 종료하면, 매치메이킹 제한은 해제돼요.
    • 비행기 탑승 전 대기 장소에서 로비로 나가는 ‘닷지’ 행위도 페널티를 받게 된다고 하네요.
    • 게임 진입 전 매치메이킹 시도 중에 매칭을 취소할 경우 페널티가 부과되지 않아요.
    • 의도치 않은 게임 종료(크래시 등) 후 해당 매치에 다시 진입했을 때는 매치 이탈로 인식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경쟁전 모드 룰셋

  • 경쟁전은 에란겔, 미라마, 사녹 3가지 맵 중 랜덤 선택으로 진행.

  • 경쟁전은 별도의 전용 룰셋(인게임 규칙)으로 진행.

  • 이번 시즌 7에 시작되는 경쟁전 모드 룰렛과 일반 모드 룰셋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아요.

    • 아이템 스폰율이 전반적으로 상향.

    • 석궁이 스폰되지 않아요.
    • 레드존이 등장하지 않아요.
    • 모터글라이더가 등장하지 않아요.
    • 더욱더 긴장감 있는 게임 플레이를 위하여 블루존의 세팅이 조정된다고 하네요.
  • 정기적으로 새로운 시즌마다 경쟁전 전용 룰셋의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이지만, 조정이 시급해 보이는 내용이 있을 경우 시즌 도중에도 조정이 진행될 수 있다고 하네요.

경쟁전 티어 및 단계

  • 신규 경쟁전 모드는 총 6개의 티어로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마스터) 구성되어 있으며, 각 티어는 5개의 단계로 (V – I) 구성.
  • 플레이어의 경쟁전 티어는 플레이어가 보유한 등급 포인트 (Rating Point)에 따라 결정.
  • 새로운 경쟁전 시즌이 시작될 경우, 모든 플레이어는 ‘언랭크’ (Unranked) 상태로 시작
  • 플레이어는 신규 경쟁전 시즌의 첫 5 매치를 소위 ‘배치고사’ 매치로 진행.
  • 마지막 5번째 매치까지 플레이한 이후 첫 티어를 부여.

티어 올리는 방법

  • 경쟁전에서 플레이어가 사망하게 될 경우, 해당 매치에서 달성한 성과를 바탕으로 RP(Ranked Point)를 부여받게 됩니다. 성과에 반영되는 주요 항목들은 다음과 같아요.
    • 어시스트
    • 개인 순위
  • 경쟁전을 플레이 한 뒤 표시되는 별도의 팝업 화면에서 해당 매치의 성과의 RP 변화량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 다이아몬드 티어 이상을 달성한 플레이어는 최소 일주일 동안 경쟁전 매치를 플레이하지 않을 경우 RP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데요.

경쟁전 보상

  • 참여 보상
    • 경쟁전 시즌이 종료된 시점에서 모든 모드를 통틀어 플레이어가 달성했던 가장 높은 티어에 부합하는 보상을 받게 됩니다.
    • 참여 보상은 해당 시즌의 배치고사를 완료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주어지는 해당 경쟁전 시즌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보상.
      • 참여 보상으로는 해당 티어에 부합하는 네임 플레이트와 엠블럼을 획득.
  • 실력 기반 보상
    • 경잰 전 시즌이 종료된 시점에서 모든 모드를 통틀어 골드 V티어 이상을 달성한 플레이어에게 주어지는 보상.

순위표

이번 배틀그라운드 업데이트에는 순위표가 경쟁전 전용 순위표로 다시 돌아왔어요!

  • 순위표는 이제 RP에 기반하여 각 지역별 다이아몬드 V 티어 이상을 달성한 상위 500명의 플레이어를 보여줘요.
  • 플레이어에게는 자신이 가장 많이 경쟁전을 플레이한 지역의 순위표가 표시된데요.
  • 플레이어가 일단 순위표에 입성한 뒤에는 다른 지역의 순위표로 변경되지 않아요.
  • 순위표는 매 4시간마다 업데이트된다고 하네요.
  • 순위표 상위 500명에 입성한 플레이어들을 위한 또 다른 특별한 보상이 준비되어 있으니, 500위 달성에 도전해봐요!

봇 시스템

공개 매치에 봇이 추가됩니다

개발팀에서는 많은 수의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PUBG의 자비 없는 배틀 로열 플레이를 즐기고 있지만
마찬가지로 적지 않은 수의 신규 플레이 어분들이 총 한번 제대로 쏴보지 못하고 로비로 돌려보내지는
아쉬운 게임 경험을 반복적으로 겪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고 하네요.
이런 초보 플레이 어분들도 낙하-파밍-교전 나아가 치킨까지 이어지는 PUBG의 핵심 플레이이자 주 재미요소를 경험하고
실전을 통해 실력을 키울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일반 매치에 한해 봇을 추가하고자 한데요.

게임에 익숙해지고 실력이 상승할수록 점진적으로 봇 비율이 줄어들고 플레이어의 비율이 늘어나도록 설계하였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실력이 있는 플레이 어분들이 실력에 맞는 긴장감 있는 매치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하네요.

봇 시스템 은은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며, 여러분의 피드백과 저희가 분석한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밸런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 플레이어의 실력 및 현재 매치메이킹 풀에 따라 봇의 비율이 조정.
    • 플레이어의 실력 및 현재 리전의 매치메이킹 풀에 따라 봇이 세션에 참가하는 비율이 달라짐.
  • 봇이 추가된 일반 매치는 새로운 MMR과 함께 시작.
  • 일반 매치로 게임 플레이 시 봇이 등장.
    • 다만 봇은 플레이어와 같은 편이 되지 않으며, 플레이어 팀의 인원이 부족할 경우에도 같은 팀으로 편성되지 않아요.
  • 봇은 제한적인 행동만 할 수 있어요.
    • 봇은 기본적으로 걷기, 달리기, 앉기, 엎드리기, 사격 등의 기본 행동과 낮은 높이의 파쿠르 및 수영, 낙하, 아이템 파밍 등의 액션을 할 수 있어요.
    • 추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기울이기 및 점프, 렛지 그랩, 투척류 무기(수류탄/근접 무기) 사용, 대처 등의 요소가 추가될 예정.
  • 봇을 통해 업적 및 트로피 등을 달성할 수 있어요.
    • 서바이버 패스 및 서바이벌 마스터리, 웨폰 마스터리도 동일하게 달성할 수 있으며, 그 외의 플랫폼 업적도 정상적으로 달성할 수 있어요.
  • 관전과 데스 캠에서 봇을 볼 수 있어요.
    • 개발팀에서는 몇몇 미숙한 동작 및 구현 로직 등으로 인해 봇을 관전에서 표시하지 않는 것을 고민했으나,
      저희가 타깃으로 하고 있는 플레이어 분들은 이를 통한 학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봇을 표시하기로 하였네요.
    • 매치 중에 플레이어가 사망한 경우, 생존해 있는 플레이어에게 우선적으로 관전 기능이 활성화되며
      세션 내에 남아있는 플레이어가 없는 경우에는 봇을 관전하게 도니다고 하네요.
    • 데스 캠에서도 봇을 볼 수 있고, 현재의 위화감이나 이질감이 느껴지는 요소들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할 예정이래요.

게임 플레이

무기 및 방어구 밸런스 업데이트 (드디어 베릴이 가 떡 상했어요~!!!!!)

  • 돌격 소총:
    이번 시즌 업데이트를 통해 오랫동안 큰 변동이 없었던 주 사용 총기들의 밸런스를 조정하고자 합니다.
    밸런스 조정의 목표는 각 총기들의 특징을 강화하여 보유 총기에 따른 전술의 변화가 필요하도록 하고 모든 총기들이 OP(오버 파워) 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연사가 가능한 돌격 소총과 연사가 불가능한 돌격 소총 사이의 갭을 줄이면서 그에 어울리는 특징을 부여하고
    오랫동안 게임의 모든 구간에서 지나치게 강력한 성능을 자랑했던 M416에 대한 조정과 함께,
    다른 돌격 소총들에 비해 다소 부족한 감이 있었던 Beryl M762을 상향하였어요.
    실내 전투와 같은 초근접전이 아닌 경우 사용성이 떨어졌던 샷건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수치를 조정했데요.
    • 재장전 시간 증가: M416/ M16 A4/ SCAR-L
      가까운 곳에 대치한 상대방의 재장전 소리를 듣고 기회를 잡았다 생각해 몸을 내미는 순간, 재장전이 이미 끝나 있어 눈앞이 깜깜 해지는 상황이 많으셨죠?
      쉴 틈 없는 근접 지속 전투에서 돌격 소총을 재장전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무기도 병행하여 사용하는 선택이 유효할 수 있도록 일부 총기의 재장전 시간을 증가시켰데요.
  • M416
    • M416의 반동을 완벽히 제어하기는 쉽지 않지만 풀 파츠를 통해 확보되는 안정성을 통해 먼 거리에서도 치명적인 화력을 자랑했는데요.
      특히 연사로 날아오는 빠르고 정확한 탄막은 30미터 이상의 중거리에서 다른 돌격 소총뿐만 아니라 DMR로도 활용이 가능한 단발 총기들의 자리를 거의 완벽히 차지했었죠.
      가장 많은 플레이 어분들께 사랑받는 총기인 만큼 밸런스 조정이 어렵지만 M416이 모든 상황에서 반박 불가능한 최상의 선택이 되지 않도록 하고
      자신의 자리에서 특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총기로 자리잡기를 기대하며 지속적인 데이터 확인을 통해 조정해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해요.
    • 기본 대미지가 41 → 40으로 감소.
    • 탄속이 880 m/s → 780 m/s으로 감소.
    • 거리별 대미지 변경 그래프가 60m – 450m → 50m – 350m으로 조정.
    • M16 A4, MK47 Mutant
      • M16 A4와 MK47 Mutant는 연사가 불가능한 총기라는 특징이 단점으로만 작용하여 널리 활용되기 어려운 총기라는 평가를 받아왔었어요.
        이런 평가는 실제 데이터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였으며 이 총기들이 특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대하고자 한데요.
      • 반자동 사격 모드에서의 반동이 감소.
      • 점사 사격 시의 반동이 감소.
      • 총기를 사격하는 본인에게만 표시되는 예광탄(트레이서)이 추가.
    • Beryl M762
      •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확인한 다른 돌격 소총들에 비해 부족했던 Beryl M762의 성능을 조정.
      • 탄속이 680 m/s → 740 m/s 증가.
      • 반동이 감소.

 [각 무기당 거리 별 킬분포]
[각 무기당 페이즈 별 킬 분포]
[ 매치당 각 총기 별 습득에 따른 대미지 분석 ]

  • 산탄총:
    게임이 중후반에 다다를수록 산탄총이 적들에게 큰 위협이 되기는 어려웠는데요. 위협은커녕 사격자를 반격 위험에 빠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했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산탄총을 좀 더 다양한 상황에서 산탄총 다운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정.

  • 산탄총 총기류의 대미지 계수가 다음과 같이 상향.
    • 팔다리: 0.9 → 1.05
    • 머리: 1.25 → 1.5
  • 비 조준 사격 시 정확도가 향상되었고, 이동 간 사격 시 조준 페널티와 모든 산탄총의 거리별 대미지 하향률이 감소.

 

    • Saiga S12K
      • 대용량 탄창 및 대용량 퀵 드로우 탄창에 총 10발의 탄약을
      • S12K에 부착한 소음기가 약간의 탄 퍼짐 감소 효과. (초크 부착물의 약 2/3 효과)

 

    • S1897
      • 다급한 상황에 비해 손이 여유롭게 움직여 답답한 순간이 많았는데요.
      • 총기의 펌프 액션 속도가 증가.

 

    • 소드오프
      • 재장전 속도가 증가.

방어구

  •  조끼 방어구는 방어력을 높여주기도 하지만 아이템을 좀 더 들고 다닐 수 있도록 인벤토리의 용량을 증가시켜주는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요.
    지금까지는 조끼가 파괴될 경우 인벤토리의 용량까지 잃게 되어 상대방은 알지 못하는 추가적인 손해를 감수해야 했는데요.
    하지만 이제는 조끼가 파괴되더라도 약간의 잔여 방어력과 함께 기존의 아이템 운반 능력을 제공해주어 선제공격을 당해 조끼 방어구를 잃은 플레이어가 지나치게 불리해지지 않도록 조정.
  • 조끼 방어구의 내구도가 모두 소진되어도 더 이상 아이템이 파괴되어 사라지지 않아요.
  • 파괴된 상태의 조끼는 종류를 불문하고 20%의 대미지 감소 효과와 약간의 저지력 감소 효과를 제공.

연료통 활용 개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될 예정이었던 ‘연료통 활용 개선’의 문제점이 확인되어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지 않을 예정.

연료통을 활용할 수 있는 신규 기능이 추가
지난 업데이트에서 연료통을 폭파시킬 수 있게 하였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았는데요.
이번 업데이트 #7. 2를 통해 추가한 연료통 활용 방법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치명적인 운용이 가능하기를 기대하고 있데요.

  • 연료통을 이제는 근접 무기 슬롯에 착용할 수 있어요.
  • 근접 무기 슬롯에 착용한 연료통을 사용할 경우 약 7초에 걸쳐 연료를 뿌릴 수 있어요.
  • 바닥에 흘린 연료는 사격, 화염병 및 수류탄의 폭발로 점화시킬 수 있어요.
    • 불이 붙은 연료는 화염병과 동일한 대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조금 더 오래 동안 불탄데요. (약 20초)
    • 바닥에 흘린 연료는 3.5분이 지날 경우 완전히 기화하여 사라짐.
  • 근접 무기를 투척하는 방식 그대로 연료통을 투척할 수 있어요.
    • 투척한 연료통은 총기를 사격하여 쉽게 폭발시킬 수 있도록 약간의 연료를 흘리면서 땅에 떨어지게 됩니다.
    • 일단 투척한 연료통은 다시 주울 수는 없으니 주의하세요!
  • 연료통 폭발 메커니즘 변경사항
    • 이전보다 위력이 다소 감소하여 최대 40의 대미지를 줄 수 있어요.
    • 화염병과 마찬가지로 폭발할 경우 주변 지역에 화염을 흩뿌릴 수 있어요.

UI/UX

메인 메뉴 내비게이션 바 개편

경쟁전 모드가 추가됨에 따라, 메인 메뉴의 내비게이션 바의 개편이 이루어졌어요.

  • 변경 사항
    • 플레이 메뉴 하위에 ‘경쟁 매치’가 추가.
    • ‘공개 매치’ 메뉴 명칭이 ‘일반 매치’로 변경.
    • ‘마스터리’와 ‘다시 보기’가 ‘전적’ 하위 메뉴로 통합.

  • 타이어 상태 표시 UI가 아이콘과 색상으로 조금 더 직관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개선.
    • 내구도 100% – 회색
    • 타이어 피격 시 – 흰색
    • 타이어 내구도 50% 미만 – 주황색 점멸
    • 타이어 내구도 0% (완파) – 적색
  • 차량 정보 UI에 표시되는 좌석 상태 표시 UI의 색상을 조금 더 직관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개선.
    • 일반 탈 것 UI 색상 변경
      • 플레이어 본인의 탑승 위치: 흰색 → 노란색
      • 플레이어의 팀원 탑승 위치: 녹색 → 흰색
      • 적 플레이어의 탑승 위치: 노란색 → 적색
      • 빈 좌석: 회색 (기존과 동일)
    • 낙하 전 비행기 UI에서 표시되는 색상 변경
      • 탑승한 플레이어 위치: 노란색 → 흰색
      • 빈 좌석: 회색 (기존과 동일)

미리 보기 개선

  • 커스터마이즈 섹션의 옷장, 무기, 장비란에 진입하여 아이템 선택 시 캐릭터의 상반신 대신 즉시 캐릭터의 전신이 표시됩니다.
  • 무기 및 차량 미리 보기 화면에서 마우스 클릭을 해제하여도 아이템이 본래 시점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변경

 

인게임 버튼 UI 개선

  • 게임 내의 네모 및 동그라미 형태의 버튼들이 조금 더 일관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개선
  • 게임 모드 선택 버튼의 동작 영역이 아이콘 전 영역으로 확장.

 

비켄디 기차 전용 UI 업데이트

  • 비켄디 기차 전용 킬 피드 및 시스템 메시지가 추가.

 

아이템 설명 문구 개선

  • 쇠지렛대, 마체테 등 어느 원본 아이템에 적용되는지 불분명한 스킨들에 대한 설명 문구가 커스터마이즈에 추가.

 

사운드

  • 기존 플레이어 입장에서 자신의 캐릭터가 지형지물 넘기를 통해 창틀을 넘을 때 유리창이 깨지는 소리가
    창문 위치에 따라 지나치게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편향되었던 현상을 조정.
  • 블루존 허밍 사운드
    • 안전지역 외곽에 자주 머무를 경우 블루존 허밍 사운드를 오랜 시간 듣게 되어 불편하다는 피드백이 자주 확인되었어요.
      앞으로는 블루존이 움직일 때만 허밍 사운드가 들리게 됩니다.

서바이버 패스: 한랭전선

  • 서바이버 패스 시즌 미션의 두 번째 트랙이 해금!
    신규 미션은 라이브 서버에 업데이트가 적용된 이후에 정상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게 되었어요.

 

월드

에란겔 명예의 전당 업데이트

  • 역대 우승팀과 선수들의 닉네임이 새겨진 ‘아너 보드’ (Honor Board)가 추가.
  • 유니폼과 트로피 전시장에 명패가 추가.

비켄디 소형 건물 세트 추가

  • 도시 외부, 소형 건물 파밍을 강화하기 위해 도시 외부 소형 건물들이 다수 추가되었으며 일부 소형 건물들의 아이템 스폰 스폿을 보강.
  • 다이노 랜드 내 아이템 스폰율이 다소 부족하다고 파악된 일부 건물들에 아이템 스폰 스폿을 추가.

스킨 & 아이템

해군 장교 정복 세트 (8종)

  • 출시 일자: 2020년 6월 3일 11:00

스트리머 아이템 (3종)

  • 판매 기간: 5월 20일 11:00 ~ 8월 19일 11:00
    • GodV의 Mini14
    • TuanTuan의 반바지
    • TuanTuan의 탱크톱

다시 보기 시스템

·         시스템 버전업으로 인해 이전 버전의 리플레이를 플레이할 수 없어요.

 

알려진 이슈

·         앉기 동작 시 남자 캐릭터의 바지 모델링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현상이 있어요.

 

버그 수정

게임 플레이

·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캐릭터가 미끄러지면서 이동할 수 있었던 현상을 수정했어요.

·         캐릭터가 비정상적으로 엎드리면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었던 현상을 수정했어요.

·         연료통의 HP가 모두 소모됐으나 폭발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키 설정에서 조준/스코프 모드의 토글/유지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보이스 입력 모드 ‘비활성화’ 시, 팀원 사운드가 들리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Tommy Gun에 홀로그램 조준경을 장착하여 정조준했을 때 레일과 홀로그램이 겹쳐 있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기차가 곡선 구간을 이동 중일 때 엎드려 있는 캐릭터가 조금씩 움직이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플레어가 물속에서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캐릭터가 S1897 / DBS / WIN94를 장전 모션 없이 재장전을 할 수 있던 현상을 수정했어요.

월드

·         비켄디, Castle 특정 지역에 누락된 텍스쳐를 수정했어요.

·         Goroka 지역 근처의 공중에 떠 있는 오브젝트를 수정했어요.

·         Yasnaya Polyana 지역 특정 건물 입구에 이동이 제한되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Sosnovka Military Base 지역 특정 위치의 비행기 오브젝트를 통과하여 볼 수 있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비켄디 특정 건물의 문이 2개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UI/UX

·         간헐적으로 카라 킨에서 블랙존 신호탄 사용으로 사망했다는 잘못된 킬 피드 내용이 나타나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캐릭터의 체력에 따라서 회복 아이템을 사용할 때 회복량 음영표시가 어색한 현상을 수정했어요.

·         모터사이클 공중 컨트롤 – 앞으로 기울이기 키가 공백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독일어로 커스텀 매치 서버 지역 선택 시 KOERA/JAPAN으로 표기되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관전 중인 대상 사망 시 미니맵에 아이콘이 즉시 변경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부스트 효과 아이콘이 효과가 다 사라지기 이전에 종료되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사운드

·         팀 관리 메뉴에서 다른 사용자의 마이크 볼륨 조정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사용자 시야에 보이지 않는 적의 발소리가 들리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스킨 & 아이템

·         여성 캐릭터가 승마 부츠를 착용했을 때 일부 복장들과 클립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수정했어요.

·         코트 의상을 착용하고 판처 파우스트를 파지 할 때 캐릭터의 허리 부분이 굉장히 떨리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PGI 타이틀 핸드 스트랩과 Ogre’s Jacket을 함께 착용했을 때 팔목 부분의 클리핑 현상을 수정했어요.

·         바닥에 있는 헬멧 (Level 1)의 주황색 점멸 효과가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Ashek AKM 무기 스킨을 BP로 교환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6배율 조준경 렌 즈즈의 비정상적인 텍스처를 수정했어요.

·         남성 캐릭터가 PLAYERUNKNOWN의 트렌치코트 장착 후 FPP로 전환했을 때 코트 모자가 시야를 가리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다시 보기

·         다시 보기에서 생존자 탭에 출력되는 플레이어 수가 잘못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특정 관전 시점에서 관전 대상이 좌측 기울이기 조준 시 크로스헤어 싱크가 맞지 않는 이슈를 수정했어요.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         Bootcamp 지역 Y자 건물 1층 특정 위치에서 볼팅 시 2층을 뚫고 볼 수 있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미라마 특정 하우스에서 건물 내부가 모두 뚫려 보이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주행 중인 기차에서 엎드린 상태로 벽에 붙어 움직일 경우 대미지를 입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주행 중인 기차 연결 부위로 이동 중에 간헐적으로 대미지를 입는 이슈를 수정했어요.

·         일부 스킨 착용 시 캐릭터가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월드에 드롭된 1 레벨 헬멧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바닥에 뿌려진 연료가 발화할 때 사운드 효과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커스터마이즈의 무기 탭에서 무기 스킨 장착 시 정상적으로 캐릭터의 모델링이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게임에서 ‘전체’ 음성 채팅이 작동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비켄디 기차로 사망 시 마지막 매치 -> 생존 탭에서 기차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클라이언트 실행 시 재생되는 CI 애니메이션이 무음 처리되었어요.

·         클라이언트 설치 및 업데이트 이후 최초 실행 시 재생되던 트레일러 영상을 재생하지 않도록 제거했어요.

·         좀비 모드에서 일부 얼굴 아이템을 착용 후 좀비로 게임을 시작했을 때 외형이 좀비로 변경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훈련장에서 스폰된 연료통을 폭발시키면 새롭게 스폰된 연료통이 계속 폭발하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비켄디 Volnova 지역 특정 위치 계단에 텍스처가 누락되어 있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결과 화면에서 팀원끼리 눌러서 말하기 모드로 대화를 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판처 파우스트 파지, 무장해제 사운드 가청 범위가 타 총기 대비 짧게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했어요.

·         비켄디의 특정 건물 내부에 트럭 오브젝트가 위치해 있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다이노 랜드 알렉스/ 마스코트 슈트를 착용한 캐릭터가 엎드린 상태에서 Win94를 조작할 때 의상의 꼬리가 비정상적으로 움직이는 현상을 수정했어요.

·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연료통을 제한 없이 계속 사용하며 연료를 부을 수 있는 현상을 수정했어요.